새로운 세상을 향해 뛰자

한국은행, 기준금리 0.25% 인하... 성장률 전망도 하향 조정 본문

경제 뉴스

한국은행, 기준금리 0.25% 인하... 성장률 전망도 하향 조정

note7394 2025. 2. 26. 08:52
728x90
반응형

한국 경제를 둘러싼 내외부적 악재들이 계속되는 가운데,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기준금리를 소폭 인하하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이는 경기 하방 압력을 완화하고 내수를 부양하기 위한 통화 정책의 일환으로 풀이됩니다.


기준금리 2.75%로 하향 조정

지난 25일 열린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의 두 번째 통화정책방향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기존 연 3.00%에서 연 2.75%로 0.25%포인트 낮추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는 시장의 예상과 부합하는 결정으로, 국내 경제 둔화와 대외 불확실성에 대응해 경기 부양이 필요한 상황을 반영한 조치입니다.

한국은행은 이번 정책 변경에 대해 "성장률 하락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물가 안정 기조가 유지되고, 가계부채 증가세가 둔화된 점 등을 고려해 추가 금리 인하를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현재 국내 경기 상황이 예상보다 많이 위축된 가운데, 이에 대한 대응 차원에서 기준금리 인상이 아니라 인하로 경기부양 필요성을 채택한 것입니다.


성장률 전망 1.5%로 하향... 국내 경제 부진 지속

한국은행은 이번 발표에서 국내 경제 성장률 전망치도 수정했습니다. 2023년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는 기존 1.9%에서 1.5%로 하향 조정됐습니다. 이는 소비 및 건설 투자 등 내수의 부진과 최근의 국내외 불확실성 확대 등을 반영한 수치로 풀이됩니다.

특히, 2022년 한국 경제는 연간 성장률이 2.0%에 그치는 등 기대 이하의 성적을 거뒀습니다. 그중에서도 4분기 성장률은 0.1%에 그치며 뚜렷한 반등 흐름을 보이지 못했습니다. 한국은행은 이번 성장률 전망 하향에 대해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2기 정부 집권 당시 강화된 관세 정책과 내수 소비 및 정국 불안을 주요 원인으로 들었습니다. 이는 한국 사회 전반에 퍼진 위축된 경제활동과 투자 감소 등을 반영한 수치로 보입니다.


외환시장 안정 속 금리 인하 계속될까

현재 외환시장은 여전히 불안감이 남아있지만, 국제 금융시장에서 전반적인 안정세가 돌아오고 있는 모습도 확인되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은행은 "물가 상승률이 안정적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국내 가계부채 증가세도 둔화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는 금리 인하가 소비와 투자 활성화라는 주요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필요한 조건들을 일부 충족했다는 설명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번 금리 인하 결정 배경에는 한국 경제를 둘러싼 대외적 불확실성도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와 미국 관세 정책 같은 외부 요인이 한국 경제에 지속적으로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는 국내 성장률 감소와 기업활동 위축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글로벌 금리 추세 맞춰가는 한국은행

한국은행의 이번 금리 인하 결정은 단독적으로 볼 수 없습니다. 선진국뿐만 아니라 많은 국가들이 최근 경기 둔화와 인플레이션 안정화 등을 이유로 기준금리 인하 기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호주중앙은행, 인도중앙은행, 멕시코중앙은행 등이 기준금리를 인하하며 완화적 통화정책을 채택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이는 글로벌 경제 환경이 여전히 불안하다는 점과 경기부양이 전 세계적으로 공통 관심사라는 점을 보여줍니다.


재정정책의 부재 속 통화정책 강화

이번 한국은행의 금리 인하 배경에는 재정정책 측면에서 추가 경제부양책 마련이 난항을 겪는 점도 한몫한 것으로 보입니다. 추가경정예산 편성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한국은행이 통화정책을 통해 경기 부양을 시도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는 경제 위축과 낮은 성장률 전망 속에서 내수를 자극하고, 투자와 소비 심리를 되살리기 위한 방책으로 풀이됩니다.


결론 : 한국경제, 도전에 직면하다

한국은행의 이번 기준금리 인하는 국내외 경제 악재 속에 경기 하방 압력을 완화하려는 노력 가운데 하나로 보입니다. 하지만 현재의 금리 인하가 침체된 성장세에 얼마나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특히, 대외적 불확실성과 국내 경기 구조적 문제 해결 없이 단기적 통화 완화 정책만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금리 인하 결정은 한국 경제가 직면한 문제 해결의 시작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집니다.

 

출처: 연합뉴스

728x90
반응형